기증자료 모아

2020년 베이징 +25주년 준비

한국여성단체연합은 2020년 제4차 북경여성대회 개최 및 북경행동강령(Beijing Platform for Action, BPfA) 도입 25주년,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도입 5주년, 유엔 안보리 결의안 1325 도입 20주년을 맞아, 북경행동강령 주요 분야 국가 이행 점검 사업을 APWLD(Asia Pacific Forum on Women, Law and Developemtn)의 후원을 받아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지역과 의제를 아우르는 여성연합 회원단체 및 지부 단체, 연대단체 및 시민사회네트워크 그룹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20190812021.pdf
20190812022.pdf
20190812024.jpg

2020년 베이징+25주년 기념 베이징행동강령 주요 분야 이행점검 국제여성포럼

‘from베이징 to서울’ 개최

 

2019년 8월 12일(월) -13일(화)

서울여성플라자 '성평등도서관 여기', 여성미래센터 소통홀

 

2020년, 베이징행동강령(Beijing Platform for Action, BPfA) 25주년, SDGs 도입 5주년, 유엔 안보리결의안 1325 도입 20주년을 맞아 지난 5년 동안의 베이징행동강령 이행 성과와 도전 과제들을 다양한 글로벌 여성인권 메커니즘과 연계하여 점검하는 국제여성포럼이 열린다. 'from 베이징 to 서울'이라는 슬로건 아래, 일본과 중국에서 활발하게 여성인권 활동을 하고 있는 여성 활동가들과 학자들을 초대하여 성평등 실현을 위한 대안을 논의한다.

 

<프로그램>

1. 8/12(월) : 본 세션 - 베이징행동강령 이행점검: 지난 5년간의 주요 진전 및 도전과제, 앞으로의 대안

오전 9시-오후 5시 30분: 서울여성플라자 '성평등도서관 여기' (1호선 대방역 3번출구 도보 5분)

2. 8/13(화) : 정리회의 및 세대간 토크(Intergenerational Talk) 워크숍

오전 10시-12시 / 여성미래센터 소통홀 (5호선 영등포시장역 2번출구 도보 10분)

주최: 한국여성단체연합,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후원: APWLD (Asia-Pacific Forum on Women, Law and Development)

 

 

국외 참여 단체 소개

 

Beijing Equality

2014년 여성 인권 변호사들과 학자들에 의해 설립되었고 중국과 해외의 여성들을 위해 정책 및 법률 개선 지지, 젠더 폭력 피해자에 대한 역량 강화, 서비스 지원 등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이다. 모든 사람 특히 여성과 여아가 성평등과 모든 젠더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활동으로 젠더 폭력 피해자에 대한 응급 치료 서비스 제공, 젠더 폭력에 영향을 받은 아동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여성들 간 지원 그룹 조직, 무료의 사무실, 쉼터 제공 등이 있다.

(홈페이지: www.equality-beijing.org)

 

Japan Women’s Watch

베이징 행동강령 이행을 위해 활동하는 일본 여성단체로, ‘2030 아젠다등의 국제협약과 일본의 성평등 정책 및 정부계획, 그리고 일본의 ODA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아태지역의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인 APWW(the Asia Pacific Women’s Watch)와 협력하고 있으며 APWW는 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20여개 국가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홈페이지: jaww.info)

 

Development Alternatives with Women for a New Era (DAWN)

DAWN은 남반구(economic south)의 페미니스트 학자와 연구자, 활동가들의 네트워크이다. 경제, 성평등, 지속가능하고 민주적인 개발을 위해 활동한다. 남반구의 가난하고 주변화된 여성의 삶과 관련된 포럼과 연구·분석, 성명, 교육 활동을 진행하며 불평등한 사회경제적 조건 속에서 살아가는 여성들을 다양한 층위에서 지원하고 있다. 1984년에 설립되어 남반구 페미니스트들의 주요 네트워크 기관으로 성장했으며, 국제적 연대를 이어가고 있다. DAWN의 페미니즘은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배제의 물적 조건을 분석하고 인권과 자유를 가능케 하는 발전모델을 모색하는 것이다.

(홈페이지: dawnnet.org)

 

Asia-Japan Women’s Resource Center (AJWRC)

일본 사회에 성인지적 관점을 적용하여, 여성에 대한 모든 종류의 차별과 폭력을 철폐하기 위해 활동하는 여성단체이다. 1977년 남성들의 아시아 국가 성매매 관광에 반대하기 위해 Asia Women’s Association 이름으로 건립되었다. 1994년 글로벌 페미니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UN ECOSOC(유엔 경제사회위원회)의 자문 단체 자격을 가지고 AJWRC로 이름을 바꾸고 활동하기 시작했다. 여성에 대한 모든 폭력 철폐, 국가주의, 경제, 여성 운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젠더 교육, 세미나, 워크숍, 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Voices from Japan’ 영문 저널을 발간하고 있다.

(홈페이지: jp.ajwrc.org)